카카오톡 상담신청 카카오톡
상담신청
문의하기 문의하기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오시는 길 오시는 길
SUCCESS STORY
확실하게 이깁니다, 승소 사례를 확인하세요
토지보상, 부동산
대구 토지보상 변호사 선임하면 보상금 증액은 얼마나?
2022.10.18 08:50

안녕하세요.

부동산 감정평가 및 토지 보상 사건 잘 하는~ 대구 토지보상 변호사 곽수영의 더 프라이빗 토지보상 센터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자신의 소중한 집, 땅, 공장, 가게, 지장물 등에 대해서 어느 날 공익사업으로 인하여 강제수용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시고 대구 토지보상 변호사인 저에게 질문을 주십니다.

변호사를 선임하면 토지 보상금을

얼마나 더 받을 수 있나요??

오늘은 무척 민감하고도 어려운 주제, 보상금 증액이 얼마나 가능한지에 대해 대구 토지보상 변호사로써 솔직히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현혹합니다.

보상금을

최소한 20% 정도는 증액시켜드립니다!

or

30%까지 지연이자를 받아드립니다!

과연 사실인가요? 정말 믿을 수 있는 약속일까요?

변호사 숫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법률 시장의 영업 전략이 나날이 전문화되고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당수의 법무법인 내지 법률사무소는 과거 의뢰인께서 찾아오는 수동적인 영업전략에서 탈피하여 의뢰인께 찾아가는 적극적인 영업전략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러한 적극적인 영업방식이 가장 두드러지는 분야가 광범위한 지역에서 대규모, 집단적인 소송이 필요한 토지 보상 영역입니다.

특정 지역에서 공익사업 등의 실시가 확정되는 경우 법무법인 내지 법률사무소는 토지 등의 보상 사건을 수임하기 위하여 해당 지역에서 치열한 영업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익사업이 실시되는 지역, 부동산 토지보상이 진행되는 지역에서 법무법인이나 변호사 사무실에서 주민설명회 개최, 홍보물 배부, 현수막 광고 등을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죠.


이때 법률전문가가 아닌 브로커분들이 현장에서 영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업 자체의 변호사법 위반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일부 브로커분들께서는 위와 같이 사실상 불가능한 조건들(과도한 증액 및 과도한 지연이자 배상 약속 등)을 제시하며 주민분들을 현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토지 보상 감정평가에서 무리한 주장은 오히려 의뢰인에게 불이익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사건 수임에 급급하여 무리한 약속(?)을 전제로 수임계약을 유도한 후 브로커는 사건 진행에서 빠지게 됩니다. 결국 브로커를 통해 사건을 수임한 변호사분들이 무리한 약속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결과가 생깁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문제는 무리한 약속을 지키려는 시도를 하며, 소송 진행 시 토지 보상 감정평가와 관련하여 무리한 법률 주장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는 결과적으로

1) 소송 지연으로 의뢰인의

시간과 비용을 허비할 수 있으며

2) 가장 안 좋은 경우는

무리한 주장으로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은 경우 보다

오히려 적은 보상금을 지급받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토지 보상금 증액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 보통 3 ~ 4차례 "이상"의 감정평가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변호사는 의뢰인의 토지, 지장물, 수목, 영업 등에 대한 보상금이 정당하게 산정되기 위해서 감정평가사분에게 유리한 자료나 누락되기 쉬운 자료를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즉, 감정평가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인 '감정평가사의 재량'의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보상액이 산정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대구 토지보상 변호사의 역할입니다.

그러나 브로커분들이 제시하는 허무맹랑한 조건들은 이미 감정평가사의 재량을 넘어서는 불가능한 범위의 조건들이고(재량의 범위를 넘어선 감정평가를 할 경우 해당 감정평가사는 징계 및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는 후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감정평가 시 받아들여지지 아니한 채, 재량의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보상금액만을 산정하거나 소송 감정평가에서는 기존보다 오히려 적은 금액으로 보상금이 산정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의뢰인들의 귀중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진행한 토지 등 부동산 보상금 증액 절차가, 소송을 하지 않은 경우보다 오히려 더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입니다.


감정평가가 잘못되지 않았다면

통상 10% 내외의 증액을

기대해 볼 만합니다.

그렇다면 대구 토지보상 변호사 곽수영의 더 프라이빗 토지 보상 센터에 사건을 의뢰할 경우 어느 정도의 증액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최근의 여러 동향 및 자료들을 살펴보았을 때 각 단계의 감정평가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을 경우 최종적으로 10% 내외의 증액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10퍼센트라는 비율 자체가 너무 적어 보일 수 있다는 것 압니다. 하지만 강제수용 대상이 되는 여러분의 재산의 가치를 고려한다면 10% 내외의 증액 또한 상당한 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순순히 보상금을 수령하기보다는 변호사를 선임하여 다투어볼 여지가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여기서 10% 내외의 증액이라 함은 협의 단계에서 산정된 보상금액과 소송 단계에서 산정된 보상금액과의 차이를 의미하는데요.

더 프라이빗 토지 보상 센터는 협의 단계부터 각종 감정평가 요소들이 누락되지 않고 재량의 범위에서 높은 금액이 산정될 수 있도록 감정평가에 관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한다면 10% 이상이 증액되는 결과도 가능한 것이지요.


감정평가가 법령이나 판례에 위반되는 경우, 수십에서 수백 퍼센트의 증액도 가능합니다.

감정평가가 법령 및 판례에 비추어 잘못된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대구 토지보상 변호사가 부동산 관련 공기업에서 다년간 근무하며 쌓은 경험(감정평가 타당성조사)을 바탕으로 이를 지적하는 경우 보상금이 수십에서 수백 퍼센트의 증액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알려드릴게요~

이처럼 토지 보상, 지장물 보상, 영업 보상, 수목 보상 등의 핵심은 '감정평가'라 볼 수 있는데요.

감정평가를 잘 아는 대구 토지보상 변호사를 선임하셔서, 소중한 재산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포스팅 보시고 대구, 경북 지역을 포함하여 전국 어디나~ 토지보상 관련하여 법률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비밀댓글로 지금 바로 상담 신청 남겨주세요!

현재 더 좋은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사무실 오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오픈이 확정되는 대로 상호, 사무실 위치 등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을 글

대구 토지보상 변호사가 알려드리는 부동산 보상금 제대로 받는 법